본문 바로가기
Language/JAVA

[JAVA]클래스(Class)

by 바까 2020. 6. 8.
반응형

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클래스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한다.

 

클래스:

데이터와 처리 동작을 하나로 모아 놓은것

사물의 일반적인 상태와 특성 및 기능을 정리한 것

데이터 -> 필드(멤버 변수)

처리동작 -> 메소드(멤버 함수)

클래스의 멤버 -> 필드 + 메서드 

 

클래스의 정의(선언)

class 클래스명{ //필드

        형(type)명 필드(field)명;
        리턴값의 형(type) 메서드(method)명(매개변수 목록){ //메서드
                실행할 문장(statement);
                return 식(expression);
         }
} //세미콜론(;)은 붙히지 않는다.

클래스 정의

(접근제어자 or 제한자) class 클래스명{ //접근 제한자가 public인 경우 클래스 이름과 자바 파일 이름이 같아야 한다.(main메서드가 존재하는 클래스의 경우에만)

           필드(멤버변수);

           메서드(멤버 함수);

}

자바파일이름 -> Student.java

클래스 이름 - > public class Student{}

객체(Object) 생성

선언한 클래스를 이용하려면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합니다.

Book book1;
book1 = new Book();
방법2)
Book book1 = new Book();

 

필드

클래스 안의 변수

형(type) 기본값(default)

int          0

float       0.0f

double    0.0d

char        null

boolean  false

참조형     nul

 

멤버 접근

객체를 생성하면 멤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멤버에 접근하는 객체를 생성하면 멤버(필드)에 접근해서 시제 값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.

 

반응형
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object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  (0) 2020.06.11
상속  (0) 2020.06.11
advenced for문  (0) 2020.05.12
[JAVA]다차원 배열-학사관리시스템 실습(1)  (0) 2020.05.11
[JAVA]가위바위보 게임  (0) 2020.05.07

댓글